창의성 교육을 위한 전교생 드론 무선조종
가. 목 적
학교주변에 문화시설이나 여가활동 여건이 매우 열악한 지역의 학생들에게 평소 호
기심만으로 그쳐야 했던 드론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탐구함으
로써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더 큰 관심과 더불어, 과학적인 취미활동을 통하여 창의
성 교육 및 청소년들의 건전한 풍토 함양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.
나. 세부 추진 계획
1) 항공과학에 대하여 기초적인 이론교육부터 체계적으로 진행해 나간다.
2) 무선조종 드론의 제작, 세팅, 비행 기능을 점차적으로 신장시켜 나감으
로써 지속적인 취미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.
3) 1단계(비행기초이론) → 2단계(컴퓨터 시뮬레이션) → 3단계(트레이너 비행) →
4단계(단독 비행)을 개인별로 진행해 나간다.
4) 초기에는 주로 기초적인 제작 활동과 기본적인 비행기능 및 단독비행이 가능
한 학생위주로 활동한다.
5) 이후에는 꾸준한 연습으로 단독비행법과 수리 방법을 동시에 익혀 나가며 나
아가 자신만의 기체를 설계하고 제작해 보도록 한다.
라. 기대 효과
1) 교육 패러다임 전환
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, 창의력을 중시
하는 새로운 교육 풍토에 동참할 수 있다.
2) 건전하고 바람직한 여가문화 정립
무선조종 드론이라는 건전하고 과학적인 취미활동을 통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
의 건전한 풍토 함양에 이바지 할 수 있다.
3) 과학적 탐구력 신장
본 활동의 기저에는 과학적 탐구력 및 창의력 신장의 활동으로, 드론을 조
립하고 비행하는 과정에서 항공기의 구조에 대한 이해와 비행 원리를 쉽게 터득
할 수 있었으며, 우리나라의 항공우주분야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
계기가 된다.
4) 생활지도
주5일수업제의 전면 시행으로 학생들의 교외생활 시간의 증가로 학생 생활지도
대책이 절실하며 농촌 지역의 여건상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교육적인 체험학
습의 기회가 매우 열악하다. 이에 무선조종 활동을 통하여 쉽게 접할 수 없는 새
로운 체험을 하게 되며 예절과 질서, 겸손과 감사를 자연스럽게 익혀 나갈 수 있
다.